이화여자대학교 식품생명공학전공

열린공간

뉴스

식품공학과 김영석 교수, 식품과학회 ‘인계식품화학상’ 수상

  • 식품공학과

엘텍공과대학 식품공학전공 김영석 교수가 78() 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인계식품 화학상을 수상하였다. ‘인계식품화학상은 한국식품과학회가 2년마다 식품화학분야에 탁월한 실적을 보이며 식품과학의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며, 1997년 이래 지금까지 총 12명의 연구자가 본상을 수상하였다.

 김영석 교수는 식품의 향미 특성 규명 및 향미 소재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천연 향미소재 개발 및 발효 식품에서 발효 미생물의 유해물질 및 향미 물질 생성 메커니즘 규명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여 향미 신소재 개발 및 식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110편의 SCI 논문을 포함하여 총 14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11건의 특허 출원과 5건의 기술이전으로 식품과학계에 발전에 기여하여 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기타 국제 저명학술지인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Molecules의 부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을 맡고 있으며, WHO 산하 Codex Committee on Contaminants in Food(CCCF)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영석 교수는 수상 후 평소에 깊이 존경하고 있는 고 인계 권태완 박사님을 기리는 큰 상을 받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연구하고 애써준 이대 식품공학과 향미화학실 대학원생들과 연구원들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수상의 기쁨을 같이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수상소감을 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