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과 김영석 교수, 식품과학회 ‘인계식품화학상’ 수상
엘텍공과대학 식품공학전공 김영석 교수가 7월 8일(목) 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인계식품 화학상’을 수상하였다. ‘인계식품화학상’은 한국식품과학회가 2년마다 식품화학분야에 탁월한 실적을 보이며 식품과학의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며, 1997년 이래 지금까지 총 12명의 연구자가 본상을 수상하였다.
김영석 교수는 식품의 향미 특성 규명 및 향미 소재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천연 향미소재 개발 및 발효 식품에서 발효 미생물의 유해물질 및 향미 물질 생성 메커니즘 규명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여 향미 신소재 개발 및 식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110편의 SCI 논문을 포함하여 총 14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11건의 특허 출원과 5건의 기술이전으로 식품과학계에 발전에 기여하여 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기타 국제 저명학술지인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Molecules의 부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을 맡고 있으며, WHO 산하 Codex Committee on Contaminants in Food(CCCF)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영석 교수는 수상 후 “평소에 깊이 존경하고 있는 고 인계 권태완 박사님을 기리는 큰 상을 받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연구하고 애써준 이대 식품공학과 향미화학실 대학원생들과 연구원들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수상의 기쁨을 같이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수상소감을 전하였다.